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주요 특징 및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한 이용안내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개인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노인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취약 노인들의 고독사를 낮추기 위해 만들어진 복지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노인들의 삶의 질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사회복지정책에 더 많은 관심과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총인구 가운데 6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하는데요. 현재 한국은 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이런 추세라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노인 인구 증가로 복지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제공되고 있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라는 복지정책으로 어떤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주요 특징
1. 다양한 서비스 동시 이용 가능
기존엔 중복지원이 되지 않았던 반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사업 간 중복 지원이 가능하여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어르신의 상태 욕구 조사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단순 안부 확인이나 가사지원을 했던 것을 개인별 주요 욕구 및 돌봄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과 서비스의 양이 구체적으로 정해지고 주기적인 가사지원과 인지활동 프로그램 제공 및 부식품, 생활용품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 권역별 수행기관에서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강화로 이용자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수행기관이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후원 및 연계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참여형 서비스 제공
가구방문 서비스 외에도 사회적 관계 형성 지원 및 건강 기능 상태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건강운동교육이나 우울예방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높은 노인들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및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적 지원 서비스: 가정방문과 정기적인 안부확인 및 말벗 서비스, ICT 안전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참여 서비스: 문화여가활동 등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과 자조모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교육 서비스: 영양, 보건, 건강운동 교육 및 우울예방, 인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외출동행 지원 및 식사관리, 청소관리 등 가사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간후원 연계 서비스: 후원물품 및 주거개선 연계, 건강지원 연계, 기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누가 받을 수 있을까요?
신청 자격은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 사회관계 단절, 신체적 기능 저하 및 우울감 등으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노인에 해당됩니다. 기존 노인 돌봄 서비스 이용자는 별도 신청 없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와 관련된 문의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1661-2129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화, 우편 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노인 돌봄 사업은 정해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 주도의 서비스 체계였다면,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는 수요자 중심의 돌봄 서비스 체계로 이용자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주요 특징과 서비스 내용 등 이용안내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