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변비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영아가 변비에 걸리게 되면 바라보는 부모 마음도 많이 아프지요. 오늘은 영아의 변비 원인과 함께 변비 치료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영아 변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영아의 변비
변비란 원활하지 못한 배변 운동으로 인해 배변 시 굳은 변을 보거나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든지 배변이 1주일에 2회 미만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영아 변비란 변의 횟수는 정상이더라도 변을 볼 때 통증이 있고 몸에 축적된 경우를 말하며, 변의 빈도가 주 3회 미만일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배변 촉진과 변비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등이 필요합니다.
영아는 모유, 분유, 이유식이나 연령에 따른 생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배변습관을 보이는데요. 보통의 경우 하루 1회 이상 변을 보게 되는데 2~3일에 한 번 이더라도 굳지 않게 편하게 본다면 변비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영아들은 이유식을 시작하면 변비가 생기기 쉬우며 설사의 경우도 흔히 걸리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비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보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아 변비의 원인
영아 만성변비는 주로 이유식과 관련이 있으며, 배변 습관을 익히는 시기부터 시작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심리적, 신체적인 기능성 배변 장애가 주로 많습니다. 기질적으로 선천성 거대 결장이나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원인으로 인한 변비 발생은 10% 미만으로 대부분은 불규칙한 배변습관에 있습니다.
변비의 주증상으로는 변이 과도하게 단단한 경우,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되는 경우, 복통 및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있는 것 같은 느낌 등입니다. 만성변비는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이 생기다 보니 이는 변비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생후 6주 이전 영아의 경우 대변의 횟수가 너무 적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합니다. 끈적한 코 같은 것이 변에 묻어나오는 경우는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특히 피가 섞여 있다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은 세균성 장염이지만 장출혈이나 장중첩일 수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합니다.
영아 변비 치료방법
영아 변비를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하루 수분 권장량은 영아 기준 1kg당 150m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배꼽 주위를 마사지해주거나 항문 주위를 엄지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눌러주며 자극을 주어 마사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누워있는 상태로 다리를 구부렸다 펴주는 체조도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영아의 경우 이유식에 여러 채소를 섞어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면 도움이 됩니다.
- 식이요법으로 잡곡, 야채, 과일 등의 섬유소가 필요합니다. 섬유소는 수분 흡수로 대변을 부드럽게 하며 대변의 양을 많게 하는 등 변비를 개선시켜줍니다.
-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아침 식후 30분 안에 배변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변 훈련을 너무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변훈련을 강요하게 되면 영아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대변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오히려 힘들어 할 수 있어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영아의 변비 원인과 변비 치료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무리한 배변훈련을 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부모님들께서 잘 챙겨주셔서 변비로 걱정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