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건소 임산부에게 엽산제, 철분제 지급

by 디지털 와몬드 2021. 12. 31.

보건소에서 임산부에게 엽산제, 철분제 등을 지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이 외에도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임산부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양함에도 정보가 부족해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엽산제, 철분제를 무료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엽산제와 철분제 지급

 

1. 엽산제 지급

 

지원대상: 임신 12주까지의 보건소 등록 임산부(임산부 등록 필수)

지원내용: 임신 초기~12주까지(최대 3개월 분량) 소급지원은 안되며, 등록일자의 임신주수 기준으로 지원

신청기간: 상시 신청

신청방법: 관할 보건소 방문 및 온라인(정부 24 홈페이지)

제출서류: 신분증, 임신확인서(병원발급, 출산예정일 기재 필수)

지급방법: 구비서류 지참 후 관할 보건소 방문 수령(현재 코로나로 택배 가능)

 

엽산은 태아 뇌 발달에 좋다고 해서 임산부들에게는 필수 영양제라고 하는데요. 엽산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한 각종 과일이나 채소, 콩, 곡물 등에 많이 들어있지만 식품만으로는 섭취하기가 어려워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사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바로 보건소에 신청하셔서 엽산제를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2. 철분제 지급

 

지원대상: 임신 16주 이상 보건소 등록 임산부(임산부 등록 필수)

지원내용: 임신 16주부터 분만 전까지(최대 6개월 분량) 소급지원 안되며, 등록일자의 임신주수 기준으로 지원

신청기간: 상시 신청

신청방법: 관할 보건소 방문 및 온라인(정부 24 홈페이지)

제출서류: 신분증, 임신확인서(병원 발급, 출산예정일 기재 필수)

지급방법: 구비서류 지참 후 주소지 관할 보건소 방문 수령(코로나로 택배 가능)

 

임산부 빈혈이라고도 하는 철 결핍성 빈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조산, 유산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산부라면 필수적으로 철분제를 꼭 복용해야 합니다. 임신 주수 확인하셔서 관할 보건소에서 지급하고 있는 철분제를 신청하셔서 꾸준히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임산부 산전검사나 유축기를 대여해 주기도 하는데 현재는 코로나로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다고 하니 방문하시기 전에 꼭 확인해보고 가세요. 또한 임산부 뱃지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임신 초기엔 임산부 티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 뱃지가 유용하게 사용된답니다. 초기엔 조심스러운 단계일 수 있어 사용하면 좋은데 특히 지하철이나 버스를 탔을 때 눈치 보지 않아도 되니 가방에 걸고 다니길 추천드립니다.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해야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니 꼭 임산부 등록하시고 엽산제, 철분제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산용품 지원 및 임신 축하금 지원 등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꼭 확인해 보세요.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미리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어떤 혜택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 보시면 좋겠네요. 더 궁금하신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전화 129) 또는 주소지 관할 보건소 모자보건팀으로 문의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