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주민등록 등·초본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지만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는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서류 첨부 등에 필요한 PDF 저장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 발급
회사 입사나 은행 업무 등으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이 필요한 적 있으실 거예요. 이런 경우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등·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일부러 시간을 내서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이 일반화 된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따라 하기 쉽게 안내되어 있으니 어렵다 생각하지 마시고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인터넷 발급: 정부 24
인터넷 발급 수수료: 무료
인터넷 발급 시간: 24시간 가능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경우 1통에 400원(이해관계인은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게 되면 무료입니다. 단 인터넷 발급 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 등·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 '정부 24'를 검색하신 후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페이지 '자주 찾는 서비스' 첫 번째에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클릭하여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신청 방법
정부 24 회원인 경우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 로그인은 간편 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중 선택하여 로그인하며 회원이 아닌 비회원으로도 신청가능하나 공동인증서 등 본인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해주세요.
신청서 작성하기
회원신청 또는 비회원 신청 선택 후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현재 거주지가 아닌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확인한 다음 발급 형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인 경우는 '발급',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기재여부나 세대 구성 정보 등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는 '선택 발급'에서 원하는 곳에 체크하셔서 용도에 맞게 발급 형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였다면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문서를 출력하면 끝입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 제출), 등기 보통우편, 일반 보통우편 중 선택해야 하는데요. 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야 합니다.
내가 발급한 신청내역은 MY GOV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문서출력' 버튼을 누른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문서는 원하는 부수만큼 출력 가능한데요. 여러 장이 필요한 경우, 인쇄 시 필요한 매수만큼 선택하면 됩니다. (2장일 때 기관에서는 800원, 인터넷은 무료)
주민등록등본 초본 PDF 저장방법
주민등록 등·초본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은 위에서처럼 신청이 완료되고 나면 '문서 출력'에서 하시면 되는데요. '인쇄' 버튼을 누르면 'PDF로 저장'이 나오고 선택을 하면 아래쪽에 '저장'으로 바뀌게 되니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 등·초본을 떼고 스캔하여 첨부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바로 저장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니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오늘은 정부 24에서 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PDF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도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하셔서 필요할 때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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