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4차까지는 구직활동을 1회만 하면 되지만, 실업인정 5차가 되면 구직활동 횟수가 2회로 늘어나는데요. 저의 경우 구직활동으로 워크넷 입사지원과 온라인 취업특강 두 건으로 실업인정을 받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실업인정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5차가 되면 4주에 구직활동을 2회에 거쳐 해야하므로 이번이 5차라 워크넷(고용 24) 구직활동 1건과 온라인 취업특강 1건 총 2건을 했습니다. 5차부터는 반드시 구직활동 1건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본인의 실업인정일이 되면 전날 미리 고용센터에서 알림 문자가 오기도 합니다. 실업인정은 고용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고용 24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로그인 후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합니다.
3. '재취업을 위한 약속' 확인함에 체크를 합니다.
4. '실업급여 부정수급 고지 확인서 '를 체크합니다.
5. 신청인 정보 및 실업인정 정보, 지급계좌, 실업크레디트 신청 내용 등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 실업크레디트는 실업 기간 중에 정부에서 국민연금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본인은 25%만 납부하면 되니 신청을 하여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6. 근로 및 취업 내역에 대해 '아니오'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7. 구직활동내역을 기입합니다. 단, 워크넷에서 구직활동을 한 경우 내역을 따로 적지 않고 '고용 24 구직활동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지원했던 회사가 뜨게 됩니다.
고용24 또는 워크넷으로 구직활동을 한 경우 회사 이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위쪽 사진 네모 박스 안의 모집 직종과 구직방법, 활동결과만 별도로 체크하시면 끝입니다.
8. 다음 1건은 온라인 특강으로 했으니 구직활동 외 활동에서 입력합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음' 체크 후 검색을 하여 수강한 과목을 선택하면 끝입니다.
9. 워크넷 입사지원과 온라인 취업특강에 대해 신고를 한 다음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방법에 대해 체크 후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체크 후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동의 후 '임시저장'을 클릭합니다.
10. 임시저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11. 위에서부터 쭉 작성한 내용이 나오면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12. 작성 내용을 확인 후 제출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실업인정서를 제출하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다는 알림톡이 바로 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5차라 워크넷 입사지원과 온라인 특강 2건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인터넷으로 실업인정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 건 5차부터는 반드시 구직활동 1건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특강이나 직업심리검사로만 2건을 할 수 없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